경남 청년 11만 명 떠났다…"인구 문제 전담조직 설치해야"

경남 청년 11만 명 떠났다…"인구 문제 전담조직 설치해야"

박남용 도의원 5분 자유발언
지난 10년 전국 시도 중 가장 많은 11만 명 청년 유출
청년 정책 대상 확대·내실 있는 인구영향평가 시행 등 제안

박남용 도의원. 경남도의회 제공 박남용 도의원. 경남도의회 제공 
매년 늘고 있는 청년 유출 문제에 대한 경남도의 진정성 있는 대응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도의회에서 나왔다.

국민의힘 박남용(창원7) 도의원은 16일 열린 도의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에서 경남의 인구 감소와 지역 소멸 위기의 우려를 나타내며 "청년 인구의 유출과 감소가 이 문제의 큰 원인"이라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지난 10년간 70만 명에 달하는 지역 인재와 청년이 경남을 떠났고, 청년 인구 순유출은 전국 시도에서 가장 많은 11만 명에 달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청년 일자리 창출 지원 조례', '청년 문화예술 육성·지원 조례'가 다른 청년 정책 관련 조례보다 상대적으로 청년이 낮게 규정됐다고 지적했다.

청년 기본 조례 등에서 청년은 19~39세이지만, 이들 조례는 15~24세 또는 15~34세로 낮게 규정됐다.

박 의원은 또, 2021년부터 인구영향평가를 도입했지만, 강제성이 없어 사업 부서 참여 저조와 대상 사업 선정 어려움 등이 있고, 경남도가 지난 3월 인구위기 대응 추진단을 꾸렸지만, 대응에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청년 정책의 진정성 있는 대응은 청년 정책 대상의 확대, 내실 있는 인구영향평가 시행과 체제 정비를 꼽으며 인구 문제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을 위한 전담 조직 설치를 제안했다.

그는 "청년은 미래 발전과 지역 경쟁력의 원천으로, 저출생·인구감소·지역소멸 문제 역시 청년이 지역에 정착할 때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며 "청년 유출 문제를 비롯한 인구 위기에 진정성 있는 적극적인 대응이 모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경남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