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시민단체 "추가 이전 공공기관, 혁신도시 일괄 이전" 촉구

진주 시민단체 "추가 이전 공공기관, 혁신도시 일괄 이전" 촉구

경남혁신도시지키기 진주시민운동은 18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기관의 지방추가 이전을 혁신도시로 일괄 이전하라고 촉구했다. (경남CBS 이상현 기자)

 


진주지역 시민단체가 "추가 이전 공공기관의 혁신도시 일괄 이전"을 촉구하고 나섰다.

진주지역 15개 시민단체로 이뤄진 '경남 혁신도시 지키기 진주시민운동'은 18일 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주장했다.

이 단체는 "혁신도시는 참여정부의 지방균형발전 정책에서 출발, 지난해까지 전국 혁신도시 10곳에 공공기관 153개 중 150개가 이전을 완료했다"며 "하지만 '혁신도시 시즌2'를 추진하면서 지역간 힘겨루기와 사회적 갈등이 다시 심각하게 재연될 조짐이 일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경남혁신도시로 11개 공공기관이 이전을 마쳤지만 관련기업 이전 등 파급효과는 당초 기대에 크게 못미친다"며 "이제는 혁신도시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는 한곳에 일괄이전해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것이 당연하고 또한 '혁신도시 시즌2'가 성공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혁신도시 이전 기업을 분산하자는 '준혁신도시'의 망령이 또다시 논란이 되는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며 "'혁신도시 시즌2'의 성공을 위해서는 당연히 진주혁신도시로 이전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혁신도시의 선정이 국가 차원의 전략임을 명심하고 지역정서나 정치적 고려의 대상이 될 수 없음을 분명하게 밝힌다"며 "더 이상 소모적인 지역경쟁을 부추겨 서부경남과 경남도민의 공익을 저해하는 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지난 2일 허성무 창원시장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만나 한국국방연구원과 해양환경관리공단,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 3곳을 창원에 이전해 달라고 요청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경남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