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수 "미서훈 독립운동가 찾겠다"…진해신항 선제 대응 주문도 나와

박완수 "미서훈 독립운동가 찾겠다"…진해신항 선제 대응 주문도 나와

경남도의회 도정질문서 다양한 현안 다뤄

경남도의회 제공경남도의회 제공
7일부터 이틀 동안 열린 경남도의회 정례회에서는 진해신항 개항에 대비한 선제 대응을 촉구하는 등 다양한 도정질문이 이어졌다.

국민의힘 서희봉(김해2) 의원은 "가덕도 신공항과 진해신항 등에 따른 동북아 물류플랫폼 조성은 경남 경제의 백년대계를 책임질 미래 산업"이라며 경남도의 적극적인 가용용지 확보를 주문했다.

그는 "동북아 물류플랫폼 조성에는 항만·공항·철도 트라이포트 인접 지역에 글로벌 물류를 소화할 수 있는 물류단지, 물류산업을 후방에서 지원할 수 있는 산업단지, 종사자들이 정주할 수 있는 주거단지 등 종합적인 인프라가 필요하다"며 "850만 평 이상의 부지가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동북아 물류플랫폼 조성의 최적지로 김해시를 언급하며 "김해는 김해공항과 철도, 고속도로를 두루 갖춘 사통팔달, 우수한 접근성과 향후 조성될 진해 신항, 가덕도 신공항 등 물류 거점과 동남권 주요 도시와의 연계성도 높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경남도 차원의 적극적인 동북아 물류플랫폼 선점 전략 구상과 운영 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박완수 지사는 "동북아 물류플랫폼은 경남의 미래에 아주 주요한 요소"라며 "정부와 도 자체 용역을 통해 도민에게 알리고 기초자치단체와 협력 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서 의원은 마산~부전 복선전철 사업과 관련해서도 전동열차 도입을 촉구하기도 했다. 국토부는 경제성 부족 등의 이유로 이 구간에 고속열차 투입을 계획하고 있지만, 경남도는 운행 간격 단축 등 전동열차 도입을 요구하고 있다.

서희봉·박춘덕·진상락. 경남도의회 제공서희봉·박춘덕·진상락. 경남도의회 제공
같은 당 박춘덕(창원15) 의원도 진해신항 조성에 따른 항만물류·배후단지 개발, 항만공사설립 등 경남도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박 의원은 "2040년 진해신항이 완공되면 전체 처리물동량이 4200만TEU을 초과해 명실상부한 세계 3위권의 거대 항만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12조 원이 투입하는 경남 최대 국책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정작 사업 추진 과정에서 경남도정이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신항 건설의 핵심은 물류터미널 건립 등 배후단지 개발과 더불어 인근지역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도시재생"이라며 "진해신항의 지원 시설과 항만친수시설이 조속히 지정될 수 있도록 도의 행정력을 집중해 달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경남 땅에서 이뤄지는 국책사업인 만큼 경남지역 공기업이 적극적으로 배후단지 개발 등의 사업시행자로 참여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 정비에 노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와 함께 주도적인 항만 개발을 실현하기 위한 경남항만공사 설립, 인재양성을 위한 도립대학 항만물류학과 진해캠퍼스 신설 등도 제안했다.

이에 박 지사는 "대형 국책사업으로 추진되는 신항 조성의 기회를 통해 도가 항만·물류의 중심도시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모으겠다"고 답했다.

같은 당 진상락(창원11) 의원은 마산 삼계지구 택지개발사업의 미흡한 계획과 부실한 추진 과정으로 발생한 주차난에 대해 도의 책임을 물었다. 그는 "주차난 해결을 위해 창원시의 도유지 무상 사용과 주차타워 건립을 지원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독립유공자를 적극적으로 발굴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국민의힘 백태현(창원2) 의원은 "경남이 많은 독립운동가를 배출한 독립운동 격전지이지만, 유공자 수는 전체의 6.7%에 불과하다"며 적극행정을 통해 미서훈 독립운동가를 발굴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보훈부 승격으로 독립유공자 후손들은 문서 증거주의를 극복해 서훈될 수 있다는 기대가 크다"며 "지금이 경남도의 보훈 체계를 재점검할 수 있는 적기이자 서훈 비율을 높일 기회"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박 지사는 "객관적 입증 자료가 부족해 서훈을 받지 못하는 분들이 조속히 서훈받을 수 있도록 시군과 노력할 것"이라며 "경남의 미서훈 독립운동가 1762명에 대해서는 인명록을 만들어 한 분까지 찾아 예우한다는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서훈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백 의원은 최근 2년 연속 4등급을 기록한 지역안전지수 범죄 분야와 관련해서는 "도의 개선 노력이 부족하다"고 질타했다. 이어 "지역안전지수는 수능시험 성적표를 받아보는 것과 같다. 성적을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백태현·박주언·권혁준 도의원. 경남도의회 제공백태현·박주언·권혁준 도의원. 경남도의회 제공
같은 당 박주언(거창1) 의원은 박 지사가 쏘아 올린 도립 거창·남해대학 통합(구조조정)과 관련해 사회적 합의를 거칠 것을 주문했다.

박 의원은 "거창·남해대 통합논의가 본격적으로 재점화하면서 지역에서는 반발이 심화되고 있다"며 "어려운 지방재정 상황에서도 도립대학이 지역발전에 미치는 역할을 고려한다면 지방정부의 대학재정 지원은 필수적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도립대학 구조개혁이라는 명분으로 지역소멸을 부추기는 결과를 초래하지 않도록, 경제·산업·문화·고용 등 다방면에서 심도 깊은 논의와 사회적 합의를 거쳐 적절한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도의 인재개발원 이전에 대한 시군 유치 경쟁을 언급하며 "도가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가 있다면 인재개발원 이전을 거창·함양·산청·합천 등 서북부권에 추진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권혁준(양산4) 의원은 양산 가산일반산단 활성화를 끌어낼 수 있도록 도의 지원을 강조했다. 그는 "가산산단의 산업용지 분양률은 주택용지 분양률 100%와 비교했을 때 터무니없이 낮은 수준이다"며 "다른 산업단지에 비해 높은 분양가를 현실화하거나 기업 투자유치를 위한 인센티브 지원 정책 마련을 통해 산업단지 활성화를 끌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경남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