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과제 제외 '가야사 연구복원' 추진해야…경남서 대정부 건의안 채택

국정과제 제외 '가야사 연구복원' 추진해야…경남서 대정부 건의안 채택

조인제 도의원. 경남도의회 제공조인제 도의원. 경남도의회 제공
가야사 연구복원 사업의 중단 없는 추진을 촉구하는 대정부 건의안이 경남도의회를 통과했다.

27일 열린 제398회 도의회 정례회 본회의에서 국민의힘 조인제 의원(함안2)이 대표 발의한 해당 건의안이 의결됐다.

도의회는 건의안을 통해 가야사 연구복원사업은 중장기 계획으로 꾸준히 이어가야 하지만,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국정과제에서 제외되는 등 가야사 연구조사와 복원이 지연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가 정책의 연속성과 일관성 확보 차원에서 가야사 연구복원사업을 중단 없이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의원은 "새 정부 출범 이후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을 위한 의지나 별도의 움직임조차 없고,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간 전쟁으로 가야고분군의 유네스코 문화유산 등재 역시 불투명한 가운데 향후 가야사 관련 사업 추진 동력이 상실될까 매우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정책이란 정치 이념이나 권력 변동에 굴하지 않고 시대를 관통하는 연속성과 일관성을 담보할 때 그 권위와 가치가 바로 설 수 있다"며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역시 정권교체 여부와 상관없이 지속해서 추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조 의원으 특히 가야사 연구복원사업이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에 제도적 근거가 명시됐고 제1차 역사문화권 정비기본계획('22~'26)」에 따라 정부 예산을 들여 추진하는 국책사업인 만큼 정권 교체나 정치 이념이 다르다고 해서 멈춰서는 안 될 역사에 관한 시대적 중차대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날 의결된 건의안은 대통령과 국회의장, 국무총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문화재청장, 경남지사 등에 전달될 예정이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경남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