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 "경남도·산업은행, 대우조선 사태해결 적극 나서라"

노동계 "경남도·산업은행, 대우조선 사태해결 적극 나서라"

핵심요약

경남 노동계, 조선하청지회 집행부 체포영장 신청 규탄 기자회견
경남도·산업은행·대우조선해양, 역할 촉구

송봉준 기자송봉준 기자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동조합 파업이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경찰이 조선하청지회 집행부에 대한 체포영장을 신청하자 경남지역 노동계가 사태해결에 경남도가 적극 나설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경남본부, 금속노조 경남지부, 투쟁하는 노동자와 함께하는 경남연대, 조선하청노동자살리기 거제지역대책위원회는 5일 경남도청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의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 집행부 체포영장 신청을 규탄했다.

이들은 "대우조선 하청노동자들의 투쟁이 34일째를 맞고 있다. 그 사이 7명의 하청노동자가 난간에 올라갔고 스스로 철장을 만들어 들어갔다"며 "차별없는 일터를 만들기 위한 싸움이 또다시 하청노동자들의 목숨을 내걸어야 하는 싸움이 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하청노동자의 절박한 요구에도 산업은행과 대우조선해양은 사내하청업체를 내세워 공권력 투입을 재촉했고 경찰은 장단에 맞춰 춤을 췄다"면서 경찰의 체포영장 신청은 요건을 갖추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공권력을 투입하더라도 파업 대오를 해산시킬 수 없다. 극한의 농성 중인 하청노동자를 끌어낼 수도 없다"며 "조선하청지회의 투쟁은 대우조선 하청노동자만의 문제가 아닌 차별 속에 살아가는 모든 하청노동자의 저항이다. 공권력의 투입은 대우조선과 경남지역을 넘어 전국적인 저항에 이은 극단의 결과를 불러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산업은행은 여전히 하청노동자의 목소리에 귀를 닫고 나 몰라라 하고 있다"며 "경남도가 사태 해결을 위해 적극 나설 것을 촉구한다. 하청노동자 임금 문제는 하청노동자의 가족인 경남도민의 생계문제이며 조선업 인력난의 해소는 경남지역 경제의 회복과 같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대행체제를 끝내고 정상적인 도정을 시작한 박완수 도지사와 경남도는 공권력 투입이 문제해결을 어렵계 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산업은행과 대우조선해양이 사태 해결에 나서도록 촉구하고 역량을 발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끝으로 "조선하청노동자의 절박한 요구와 생존권 투쟁을 공권력으로 탄압한다면 우리의 분노와 투쟁의 대상은 더 이상 산업은행과 대우조선해양으로만 향하지 않을 것"이라며 "산업은행의 최대 주주 윤석열 정부와 기획재정부에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거제경찰서는 업무방해 등 혐의로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 지회장과 부지회장 2명 등 총 3명에 대해 지난 1일 체포영장을 신청했다.

대우조선 현장책임자 연합회는 지난 4일 경남경찰청 앞에서 집회를 열어 하청지회에 불법적인 파업 즉각 중단과 함께 공권력이 나설 것을 촉구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경남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