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철 대표 "정부·경남도, 중소조선소 살리는 방안 제시해야"

김종철 대표 "정부·경남도, 중소조선소 살리는 방안 제시해야"

경남도의회서 기자회견, 경남지역 현안 입장 밝혀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 참배, 권양숙 여사 면담
현대로템 창원공장 노사 등 방문

정의당 김종철 대표가 20일 경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송봉준 기자)

 

김종철 정의당 대표는 "중소조선소를 살리는 방안을 통해 지역발전을 이루는 대책을 문재인 정부와 경남도는 내놓아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20일 경남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선산업 상생에 관해 언급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대표는 또 "방위사업청이 진행한 한국형구축함 사업에서 이미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의 기술을 빼돌린 것이 적발됐음에도 불구하고 방위사업청은 현대중공업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며 "이 부분에 대해서도 정부는 명확히 해명해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김경수 지사가 제안한 '부울경 메가시티' 건설에 대해서도 "이러한 행정구역 통합개편 논의 과정에서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다"면서 "어떻게 해야 농촌이 붕괴되지 않고 효율적인 국토관리와 농업보호가 가능한 지를 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그러면서 "행정구역개편 논의의 전제로, 농촌지역에서 농업에 종사하는 주민들에게 가칭 '국토관리자'라는 공적 지위를 부여하고 '국토관리자 수당'을 정부와 지자체가 지급할 것"을 제안했다.

김 대표는 이와 함께 "이번 국정감사에서 지적됐듯이 KTX와 SRT의 분리운영은 해마다 수백억 원의 적자비용을 발생시키고 있고 분리운영으로 인해 일부지역 특히 창원과 김해 등의 주민들에게는 상당한 불편함을 안겨주고 있다"며 "비용의 낭비를 막고 철도를 이용하는 경남도민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정부가 하루빨리 대선공약인 KTX와 SR의 통합운영에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김 대표는 이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 이후 권양숙 여사와 면담을 하고 근로복지공단 창원병원 노사, 현대로템 창원공장 노사 등을 잇따라 만날 예정이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경남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