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지사 "가해자 관리체계 따로따로...근본대책 세울 것"

김경수 지사 "가해자 관리체계 따로따로...근본대책 세울 것"

진주 희생자 합동분향소 조문 후 유가족들과 면담

(사진=경남도청 제공)

 

김경수 경남지사는 18일 경남 진주 아파트 방화 살인 피해자 유가족들을 만난 뒤 재발방지를 약속했다.

김 지사는 "가해자와 같은 사람들에 대해 복지 전달체계나 경찰, 관계기관이 관리해 나가는 체계들이 다 칸막이 형태로 따로따로 돼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 있어야 재발방지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오후 5시 40분쯤 진주 한일병원에 마련된 합동분향소를 들러 숨진 피해자들을 추모하고 유가족들과 면담을 나눴다.

이날 김 지사와 유가족들의 면담은 유가족의 요구로 언론에 비공개됐다.

김 지사는 유가족들과 면담을 마친 뒤 장례식장 앞에서 "정말 입이 열개라도 할 말이 없다"며 "사전에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국가, 정부, 지방자치단체, 경찰 국가기관이 함께 힘을 모았어야 되는 일이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그러면서 "유가족께 다시 한 번 고인의 명복을 빌고 유족들에게 진심어린 위로를 드린다"며 "유족들의 요구사항 최선을 다해 가능한 방법들을 찾아서 유족들이 마음이 조금이라도 위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김 지사는 분향소 안에서는 어떤 이야기를 나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대해 "그동안 유족들께서 방문한 관계기관이나 관계자들에게 여러번 같은 말씀을 하셨는데 실제로 그런 부분이 제대로 지켜질 수 있도록 책임지고 노력해달라는 요청이었다"고 답했다.

김 지사는 이어 "진주시장이 창구역할을 해서 실제 유족들에게 눈에 보이는 피해대책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나가겠다는 말씀을 나눴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향후 사고 재발방지를 위한 경남도 차원 노력이 있냐는 질문에 대해 "이번 일이 단지 우연히 생긴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했다.

김 지사는 그러면서 "다행히 관련법이 개정돼 올해 10월부터 조현병 환자들에 대한 정보를 관계기관들이 공유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과 함께 앞으로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근본 대책들을 도와 시·군 의회가 힘을 합쳐 반드시 안전한 경남을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경남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