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론화' 갈등...김해 소각장 시민원탁회의 반대주민 '거부'

'공론화' 갈등...김해 소각장 시민원탁회의 반대주민 '거부'

장유소각장증설반대 및 이전촉구 주민공동비상대책위원회가 14일 김해시청에서 공론화위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제공=김해시청)

 

김해시 장유소각장 증설에 대한 시민원탁회의(공론화위) 구성을 두고 시와 소각장 인근 반대 주민들 사이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김해시는 장유소각장을 증설하는 현대화사업이 시민에게 이득인지 김해지역 내 다른 곳으로 옮기는 게 이득인지 시민 전체 의견을 묻고자 오는 9월 1일 시민원탁회의를 열기로 했다.

시민원탁회의는 만 19세 이상 김해시민 중 무작위로 뽑은 150명이 이날 참여한다. 이들은 장유소각장 현대화사업 찬반 측이 제출한 자료와 전문가 의견을 듣고 심도 있는 토론을 한다.

그러나 소각장 증설에 반대하는 주민단체는 토론회에 대한 자료제출 거부는 물론 공론화위 자체를 전면 부정하고 있다.

장유소각장증설반대 및 이전촉구주민공도비상대책위원회는 "(소각장)영향권 내 피해주민들이 아닌 아무관심조차 없는 전체시민을 대상으로 공론회 한다는 것은 처음부터 답이 물 보듯 뻔한 결과"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 장유주민 말고는 어느 누구 한사람도, 자기 동네로 혐오시설이 옮겨오게 될까봐 소각장 이전을 찬성할 사람 아무도 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해시는 비상대책위의 입장에 반박하고 있다.

시는 "그동안 비대위와 약속한 사항을 지키고자 5회 이상 공론화 협의를 요청했지만 비대위는 단 1회 참석했다"며 "지난 4월 소각장 영향권 내 주민대표 50여 명이 참석하는 주민간담회를 장유출장소에서 열었으나 비대위 관계자들의 방해로 간담회가 파행으로 끝났다"고 밝혔다.

김해시는 "김해시가 영향권 내 주민들에게 주는 유인물을 비대위 관계자들이 몰래 거둬들이다 업무방해죄 혐의로 경찰에 잡혔다 풀려난 적도 있다"고 덧붙였다.

시는 또 "지난 5월 소각장 영향권 내 주민 107명이 참석한 공론화 간담회에서 참석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 결과 공론화 필요 의견이 83%, 공론화에 참석하겠다는 응답이 73%로 나타났다는데도 비대위가 이를 수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시민원탁회의를 열게 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반대주민들로 구성된 비대위와 달리 '부곡주민협의체' 위원들은 소각장 현대화 증설에 찬성하고 있다.

협의체는 김해시와 165억 원을 들여 복합스포츠센터 등 주민편익시설 건립과 20년 간 31억 원의 난방비를 지원하는 내용의 협약을 체결했다.

'폐기물시설촉진법'에 의해 구성된 부곡주민협의체 위원은 주민대표 6명, 전문가 2명, 시의원 1명 등 모두 9명으로 구성되며 임기는 2년이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경남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